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지식

간단한 아파트 평형 계산기 및 전용면적, 공용면적 용어 소개

by 인생실무 2021. 7. 29.
반응형

아파트 평수 계산기
아파트 평형 계산기 및 관련 용어 총정리

아파트 청약이나 주택 등을 구매할 때 흔히 ‘평’이라는 단위로 면적을 계산하게 됩니다. 그런데 ‘평’이라는 단위는 2008년 이후 공식적인 청약 공고 등에서 사라지고 대신 제곱미터(m²)라는 단위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이는 ‘평’이라는 단어가 일본 식민지 시설에 사용하던 단위로 일본의 잔재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오랜시간 ‘평’이라는 단어를 사용해왔기 때문에 아파트 공고에 적힌 84m² 등의 단위를 보면 몇 평인지 헷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쉽게 아파트 평수를 계산하는 방법(아파트 평형 계산기) 그리고 이와 더불어 함께 알아두면 좋은 전용면적, 서비스면적 등 각종 부동산 면적 용어에 대해서도 함께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목차

  • 아파트 평형 계산기
  • 전용면적이란?
  • 공용면적이란?
  • 공급면적이란?
  • 계약면적이란?

 

아파트 평형 계산기 (평수 계산기)

아파트 평형 또는 평수를 계산할 때 흔히 1평은 3.305㎡ 를 의미하며 1㎡ = 0.3025평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위의 기준대로 계산했을 때 85㎡는 85X 0.3025= 25.7평이 됩니다.

 

아파트 평형 계산기
아파트 평형 계산기 제곱미터 평

이런 계산이 다소 복잡하게 느껴지시는 분들은 아래의 <아파트 평형 계산기> 를 클릭하여 원하는 숫자를 입력하면 변환된 평수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전용면적 공급면적
제곱미터 평 계산기 예시

 

아파트 평형 계산기 확인하기 >

 

평수 / 면적 계산기

평/㎡(제곱미터) 단위 환산 및 변환

loan.asamaru.net

 

이렇게 계산했을 경우 흔히 85제곱미터를 34평으로 이야기하는 것과 다르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이는 34평이라고 통상 말하는 것은 85㎡/114㎡ 이런 식으로 전용면적, 공급면적, 계약면적을 모두 다르게 표기하기 때문입니다. 

 

부동산 용어 공급면적
84제곱미터 평형 변환 예시

 

전용면적이란?

전용면적은 쉽게 생각해 아파트나 오피스텔 현관으로 들어와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면적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방, 거실, 주방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이때 아파트의 발코니 면적은 용적률과 전용면적, 계약면적 등 어느 곳에도 포함되지 않습니다.

 

전용면적은 아파트나 오피스텔을 청약할 때에 주택형의 기준이 되고, 실제 등기부등본에 기재되어 과세표준으로 쓰이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같은 전용면적이라도 서비스 면적이 더 추가되는 경우 실제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 늘어나는 이점이 있기 때문에 많은 분양사들은 이런 부분을 경쟁적으로 강조해서 광고를 하게 됩니다.

 

공용면적이란?

공용면적은 단어 그래도 ‘공용’으로 사용하는 공간의 면적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아파트 계단, 엘리베이터, 복도가 해당됩니다. 이렇게 입주민이 공용으로 사용하는 곳은 바로 공용면적으로 칭하고 주차장, 노인정, 놀이터 등 부대시설이 위치한 곳은 기타공용면적에 포함됩니다.

 

공급면적 의미
공용면적 예시

공급면적이란?

아파트의 공급면적(분양면적) = 전용면적+주거공용면적

아파트의 공급면적을 기준으로 평당 분양가를 산정합니다. 따라서 복도, 계단, 엘리베이터 등의 주거전용면적 크기에 따라 공급면적이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계약면적 의미
공급면적 샘플

 

계약면적이란?

계약면적은 전용면적, 주거공용면적에 기타공용면적 및 지하 주차장 면적을 합한 면적을 칭합니다.

이때 건축법 적용을 받는 오피스텔은 이 세 가지를 모두 합한 면적을 계약면적이라고 보고 이를 분양면적으로 적용합니다.

 

> 오피스텔 계약면적(분양면적) = 전용면적+주거공용면적+기타공용면적

 

따라서 같은 크기의 84㎡ 평수의 아파트와 오피스텔의 실제 크기가 차이나는 이유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