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지식

청약 신청 전 꼭 알아야할 국민주택과 민영주택 차이점

by 인생실무 2021. 7. 27.
반응형

청약 신청 전 꼭 알아야할 국민주택과 민영주택 차이점 알아보기

 

국민주택 민영주택 차이점 설명

 

치솟는 아파트 가격, 끊임없이 바뀌는 부동산 정책으로 많은 분들이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루기 위해 ‘청약’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간단해보이지만 막상 청약을 하려고 하면 이것저것 알아야할 정보들이 많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것들을 위주로 하나씩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일단 청약을 하기 전 알아야할 것 중의 하나 바로 국민주택과 민영주택입니다.

혹시 이 두 가지의 차이를 알고 계시나요? 주택의 종류에 따라 청약자격이나 당첨자 선정 방식 등이 서로 다르게 적용되기 때문에 두 가지는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합니다.

 

목차

  • 국민주택이란?
  • 국민주택의 규모
  • 민영주택이란?
  • 청약이 가능한 통장 종류

국민주택 의미 뜻

 

국민주택이란?

국민주택은 쉽게 생각해 국가 또는 국가의 지원을 받아서 건설하는 주택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국가 및 서울도시공사(SH),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건설하는 주택을 모두 국민주택이라고 부릅니다. 또한, 주택도시기금(구 국민주택기금)을 지원 받아 건설 및 개량하는 경우도 이에 해당합니다.

 

국민주택의 규모

국민주택의 규모는 주거전용면적 85m² 이하로 수도권 및 도시지역이 아닌 읍, 면 지역은 주거전용면적 100m² 이하의 주택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민영주택 설명 뜻

 

민영주택이란?

그렇다면 민영주택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많은 사람들에게 유명 아파트 브랜드로 친숙한 래미안, 롯데캐슬, GS 등 민간건설사에서 건설하는 주택을 ‘민영주택’이라고 부릅니다. 개별 건설사에서 건축하는 민영주택은 국민주택에 비해 평당 분양가 등이 높은 편이며 브랜드 프리미엄 등이 있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청약이 가능한 통장 종류: 국민주택과 민영주택 청약 가능한 통장은 다르다!

기본적으로 국민주택인지, 민영주택인지에 따라 청약이 가능한 통장도 서로 다릅니다. 

일단 주택청약종합저축국민주택과 민영주택에 모두 청약이 가능합니다. (무주택 세대주 및 세대원만 가능)

또한, 청약저축의 경우 85m² 이하의 국민주택에만 청약이 가능합니다. 반면, 청약예금모든 면적의 민영주택 청약이 가능하며 청약부금85m² 이하의 민영주택에만 청약이 가능합니다.

  국민주택 민영주택
주택청약종합저축 YES YES
청약저축 YES  
청약예금/부금   YES
*추가로 알아두면 좋은 정보
2009년 5월 주택청약종합저축이 등장하기 전까지 원래 청약통장은 청약저축, 청약부금, 청약예금 이렇게 3가지의 종류로 나뉘어져 있었습니다. 현재는 주택청약종합저축 상품만 가입이 가능하며 청약저축의 경우는 예금주 거주지의 기준 금액을 달성하면 청약예금으로 딱 한 번 변경이 가능합니다. (공고일 전까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