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윈도우 11

윈도우 11 무료 업그레이드 포맷 없이 따라하기! 1탄

by 인생실무 2021. 10. 14.
반응형

윈도우 11 업그레이드 방법
윈도우 11 업그레이드 방법

윈도우 11 무료 업그레이드 포맷 없이 따라하기! 1탄

안녕하세요 인생실무입니다.

2021년 10월 5일(한국시간) 마이크로소프트(MS)의 운영체제 윈도우 11 (window 11)를 정식 업데이트 배포하기 시작했습니다.

기존 윈도우 10 PC  사용자에게는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해서 무료로 제공합니다.

그럼 얼마나 쉽고 빠르게 윈도우 10 에서 윈도우 11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한지 알아보겠습니다.

 

데스크톱이나 노트북에 설치된 OS의 버전이 바뀔 때는 현재의 OS에서 제공했지만 미처 업데이트하지 못한 패치들에 대해서도 모두 완료되는 것이 추후 발생하는 업데이트 충돌이나 호환성 문제를 야기하지 않을 것을 기대하고 윈도우 10의 업데이트를 먼저 완료 짓겠습니다.

윈도우 11 무료 업그레이드
윈도우 11 무료 업그레이드

[ 시작 ] -> [ 설정 ] 

 

윈도우 11 무료 업그레이드
윈도우 11 무료 업그레이드

[ 업데이트 및 보안 ] 클릭

윈도우 11 무료 업그레이드
윈도우 11 무료 업그레이드

역시나 아직 미처 업데이트가 되지 않은 패치들이 있습니다.

물론 MS Office 들에 대한 보안 업데이트지만 Window 10 Version 20H2 x64의 업데이트도 있습니다.

(뭔지 잘 모릅니다)

 

우선 이것들이 다 없어질 때까지 [ 지금 설치 ] -> [ 지금 재부팅 ] -> [ 지금 설치 ] -> [ 지금 재부팅 ] 반복합니다.

 

window 11 free upgrade
윈도우 11 무료 업그레이드

수차례 반복하다 보면 "현재 최신 상태입니다."로 바뀌게 됩니다. 

(저는 3번 재부팅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윈도우 11 업그레이드를 시작하겠습니다.

 윈도우 11은 서두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기존 윈도우 10 사용자는 무료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다만 여기서 조건이 한 가지 붙습니다.

메인보드, 중앙처리장치(CPU) 등 하드웨어 요건이 충족된다면 쉽게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단, 일정 시점이 넘어선 구세대 CPU나 메인보드를 사용 중이라면 다른 우회 방법으로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우선 윈도우 11 업그레이드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1

 

Windows 11 다운로드

Windows 11 다운로드 Windows 11 미디어를 설치하거나 만들기 위한 옵션은 아래 3가지입니다. 각 옵션을 확인하여 가장 적합한 옵션을 결정하세요. Windows 10에서 업그레이드하는 경우, Windows 업데이트

www.microsoft.com

 

window 11 upgrade
윈도우 11 업그레이드 방법

 

위부터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 Window 11 설치 도우미 - 현재의 윈도우 상태에서 마치 프로그램을 설치하듯 셋업파일을 실행하여 윈도우 11을 설치하여 업그레이드하는 것입니다. ( 포맷 X ) 

 

2. Window 11 설치 미디어 만들기 - 부팅디스크를 만드는 것처럼 USB에 윈도우 11 설치 프로그램을 담아서 컴퓨터가 부팅되는 시점에 USB로 부팅을 걸면 윈도우 11이 구동되기 전에 설치 작업을 하는것으로 보통 포맷을 하고 스토리지를 정리하고자 하거나 혹은 윈도우 이상으로 부팅 자체가 불가능할 때 보통 사용됩니다.

 

3. Window 11 디스크 이미지 (ISO) 다운로드 - 예전에 버추어 드라이버 (virtual driver), 데몬 프로그램 등 ISO 파일을 아시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윈도우 10부터는 별도의 데몬프로그램 없이도 자체적으로 ISO 파일을 가상화 할 수 있습니다. 이를통해 윈도우 11을 설치하는 경우에 이용합니다.

 

오늘 본 포스팅에서는 1번, 현재의 윈도우 상태에서 셋업파일을 실행하듯 윈도우 11을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번의 [ 지금 다운로드 ]를 누릅니다.

 

window 11 upgrade
윈도우 11 업그레이드 방법

Window11InstallationAssistant.exe

윈도우11설치도우미.실행파일  (직독직해)

 

설치도우미 파일이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실행합니다.

window 11 update
윈도우 11 업그레이드 방법

설명드린 것처럼 Window 11 은 장치의 하드웨어 수준에 따라서 설치 가부가 결정이 됩니다.

이에 현재 사용 중인 PC의 상태를 검사받고 통과한 다음에야 설치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 PC 상태 검사 앱 받기 ]를 누릅니다.

 

 

window 11 update
윈도우 11 업그레이드 방법

 

 

https://www.microsoft.com/ko-kr/windows/windows-11#pchealthcheck

 

새 Windows 11 OS로 업그레이드 | Microsoft

새 Windows 11 운영 체제 알아보기 Windows 11 기능을 살펴보고, 디바이스 호환성을 확인하고, 최신 Windows OS로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www.microsoft.com

 

위의 링크로 접속하여 [ DOWNLOAD PC HEALTH CHECK APP ]을 다운로드합니다.

윈도우 11 업그레이드 방법
윈도우 11 업그레이드 방법

WindowsPCHealthCheckSetup.msi

윈도우PC건강체크설치파일.ms의 설치파일 (직독직해)

 

이어서 다운로드한 파일을 실행합니다.

 

윈도우 11 업그레이드 방법
윈도우 11 업그레이드 방법

[ 지금 확인 ] 버튼을 누릅니다.

 

윈도우 11 업그레이드 방법
윈도우 11 업그레이드 방법

 

아차 싶었습니다. 어느 정도의 사양은 요구가 될 것으로 예상했지만 현재 제가 사용중인 윈도우 노트북은 윈도우 11 자동 업그레이드를 지원하는 모델이 아닌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후 어느정도의 검색을 해보니 

1. 포맷을 하지 않고 우회 설치가 가능하다.

2. 포맷을 하면서 우회 설치가 가능하다. 

라는 두 가지 방법을 찾아냈고, 일단 우회 설치를 해야만 윈도우 11로 넘어갈 수 있는 것으로 파악했습니다.

 

매우 안타깝지만 오늘은 여기까지 하고 다음 포스팅은 [ 1. 포맷을 하지 않고 우회 설치가 가능] 한 방법을 확인하고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윈도우 10 을 사용하는 유저에게 도움 될 꿀팁 대방출!

2021.09.27 - [윈도우 꿀팁] - 세상 편한 윈도우10 필수 실무 단축키 모음

 

세상 편한 윈도우10 필수 실무 단축키 모음

안녕하세요 인생실무입니다. 오늘은 윈도우10 사용자라면 알고 있어야할 필수 실무 단축키를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단축키야말로 회사나 개인업무중에 가장 쉽게 능률을 효과적으로 늘려줄 수

lifee.tistory.com

 

2021.09.26 - [윈도우 꿀팁] - 컴퓨터 윈도우10 포맷 초기화 쉽고 빠르게 하는 방법

 

컴퓨터 윈도우10 포맷 초기화 쉽고 빠르게 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인생실무입니다. 오늘은 윈도우10의 초기화, 포맷에 대해 설명하려고 합니다. 제가 과거에 사용했던 윈도우98, 윈도우me, 윈도우xp, 윈도우7의 경우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별도

lifee.tistory.com

 

반응형

댓글